데이터베이스 탐색 — 데이터 변경

2분 읽기 분량

탐색에서 바로 데이터 변경을?

탐색은 데이터를 조회하는 것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보고 있는 데이터를 몇 번의 조작만으로 쉽게 추가하고 수정, 삭제하여 데이터 작업의 효율을 대폭 늘려보세요.
시작하기에 앞서 • 데이터 변경 권한(권한과 그룹 참조)이 있어야 데이터 변경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테이블을 조합한 경우 첫 번째 추가한 테이블의 데이터만 추가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샘플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추후 지원 예정)

데이터 수정 방법

1. 데이터 추가

데이터를 추가하려면 먼저 가장 마지막 행에 있는 + 행에 값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 행에 있는 비어 있는 셀을 선택하신 후 값을 입력해주세요.
값 입력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파란색으로 값이 강조 표시됩니다.
이 때 + 행에 새로운 값을 입력하거나 + 버튼을 누르면 데이터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추가가 완료되면 데이터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변경할 내용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내용이 정확하다면 데이터 변경 버튼을 눌러 변경을 마무리하세요.

1-1. 기본값에 대하여

입력하려는 테이블의 컬럼에 데이터베이스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이 기본값이 표시됩니다. 해당 셀에 값을 입력하지 않은 상태로 데이터 변경을 수행할 경우 표시된 기본값으로 값이 입력됩니다.

1-2. 데이터 추가 취소

데이터 추가 작업 중 추가 예정인 데이터를 삭제하고 싶은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땐 먼저 새로 추가한 행의 번호를 눌러서 해당 행을 체크 표시해주세요.
그리고 탐색 화면 상단의 되돌리기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행이 사라지게 됩니다.

2. 데이터 수정

데이터를 추가하려면 기존 값을 수정해줘야 합니다. 수정을 원하는 값을 더블클릭해서 값을 수정해주세요.
데이터 수정이 완료되면 데이터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변경할 내용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내용이 정확하다면 데이터 변경 버튼을 눌러 변경을 마무리하세요.

2-1. 데이터 수정 취소

데이터 수정 작업 중 특정 행의 데이터를 되돌리고 싶은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땐 먼저 값을 수정한 행의 번호를 눌러서 해당 행을 체크 표시해주세요.
그리고 탐색 화면 상단의 되돌리기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행의 수정 내역이 되돌려집니다.

3. 데이터 삭제

데이터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삭제를 원하시는 행의 번호를 클릭해서 행을 선택한 뒤 행 삭제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삭제할 행이 붉은 색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원하는 행의 삭제 표시가 완료되었다면 데이터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변경할 내용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내용이 정확하다면 데이터 변경 버튼을 눌러 변경을 마무리하세요.

3-1. 데이터 삭제 취소

특정 행의 데이터를 되돌리고 싶은 경우, 삭제 표시한 행의 번호를 눌러서 해당 행을 체크 표시해주세요.
그리고 탐색 화면 상단의 되돌리기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행의 수정 내역이 되돌려집니다.

4. 데이터 변경 팁

앞서 설명드린 데이터 변경 작업은 한 번에 여러가지 변경을 동시에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대로 데이터를 수정하신 뒤에 데이터 변경 버튼만 눌러주세요.
다음 가이드: 새로운 쿼리 등록 쿼리를 작성하시지 않는다면: 쿼리 사용과 활용
무언가 부족하신가요?
제품 오른쪽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눌러 채팅으로 문의하시거나 cs@hopsoffice.com로 메일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