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Tip

이 팁에서는 시작하는 스타트업이 쿼리.딜리버리를 잘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모두가 잘 알아볼 수 있는 설명을 적어주세요

쿼리 딜리버리에서 모든 쿼리를 등록하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SQL이나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쿼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쿼리에 대한 설명을 적어주세요.
지양해주세요: customer를 count
좋습니다: 최근 한달 동안 가입한 고객의 수

핵심 데이터들의 사용을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쿼리 딜리버리에서 탐색 기능을 이용하면 누구나 1개의 테이블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현재 두개 이상의 테이블을 보거나, 테이블의 데이터를 수정/삭제/추가 하는 액션은 탐색에서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SQL로 작성하여 쿼리 등록을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필요하신 기능이 쿼리 딜리버리에 없다면 직접 기능 요청을 주셔도됩니다.

더 다양한 탐색을 위한 쿼리

더 다양한 데이터를 탐색하기 위해서는 여러 테이블을 가져와 보여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테이블을 쿼리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입력을 더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세요.
예시
SELECT * FROM people JOIN company ON company.id = people.company_id WHERE people.name = '{{이름}}'
SQL
복사
참고 문서

쿼리로 대체하는 백오피스

때때로 기능으로 구현하지 못한 것은 직접 데이터베이스에 쿼리를 실행해야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 등을 위해 임시로 데이터를 수정하기도 합니다.
백오피스 대신 쿼리를 사용하여 누구나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다음은 쿼리 딜리버리를 활용할 수 있는 쿼리 예시입니다.

새로운 고객 추가하기

INSERT INTO customer (id, name, created_at) VALUES SELECT (SELECT max(id) FROM customer), '{{고객이름}}', now();
SQL
복사

고객 이름 변경하기

UPDATE customer SET name = '{{새로운이름}}' WHERE id = ( SELECT id FROM customer WHERE name = '{{원래이름}}' )
SQL
복사